그나마 탈모를 늦추는 식생활습관 원칙!

건강 healthy|2021. 1. 11. 19:50

사람은 누구나 40대부터 노화가 시작이 되고, 노안이 제일 먼저 오면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가 시작이 됩니다. 더구나 현대인들은 점점 여자분들도 다양한 원인으로 탈모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탈모의 주된 원인 및 탈모를 늦추는 식생활습관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탈모의 주된 원인은 우리의 머리카락의 평균 수명은 약 5년 정도로 그 사이에 빠지면서 다시 자라지만 수명을 다한 머리카락은 저절로 빠지게 됩니다. 대략 하루 100개 정도는 자연스럽게 빠지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하루에 심하게 빠지는 탈모증은 분명 무엇인가가 원인이 있습니다.

 

탈모증의 원인 중에서도 특히 두드러지는 것은 원형탈모증으로 원인은 확실하게 알 수 없지만 스트레스 및 호르몬, 영양부족이 관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남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이 연성 탈모증으로 남성호르몬과 관계되는 것으로 예상이 되고, 유전적인 요소도 있는 것으로 보이고, 더구나 최근에는 심한 다이어트 등으로 탈모에 마음고생을 하는 여성도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탈모원인
탈모 원인

탈모 방지의 그나마 지름길은 식생활 습관의 개선으로 오래전에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는 호르몬 이야기만 했지만, 영양하고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유전이 아닌 다른 이유로 탈모가 진행되던 영양 불균형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하셔야 됩니다.

 

식생활 개선은 인체 건강뿐만 아니라 두피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탈모 의심을 갖는 분들이라면 음식 하나에도 관심을 가져보세요!

 

하지만 탈모 관리에는 딱히 왕도는 없는데, 탈모 진행을 그나마 늦추고 싶다면 꾸준한 관리가 최선의 방법입니다. 예전에 라디오스타 프로그램에 나오신 가수 설운도 씨는 동생분도 같은 탈모 증상이 있었는데, 초기에 빨리 병원에 가서 전문의 도움과 음식 관리를 통해 현재에는 탈모 없이 일반인들하고 별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일단 머리를 감은 후 두피까지 제대로 말리면서 감을 때도 머리카락 대신 두피를 세척한다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고, 대도록이면 스트레스도 덜 받으려고 애쓰는 생활 습관부터 개선하는 그나마 탈모 관리를 위한 스스로 먼저 해야 할 행동입니다. 이렇게 탈모를 관리를 시작하면 건강도 되찾을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탈모를 늦추는 식-생활 습관 원칙 6가지!

 

1. 모발에 좋은 것은 의식적으로 섭취한다

기름진 음식들은 먹기에는 좋지만, 혈액을 걸쭉하게 만들어서 인체 두피의 혈행을 나쁘게 하기 때문에 탈모 관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육류 등의 음식을 가능한 줄여보세요!

 

2. 흡연은 혈행 불량을 초래합니다.

흡연은 혈관이 축소되어 얼굴 및 머리에 올라가는 산소 공급하고 있는 혈행의 흐름이 나빠지면서 산소량이 줄어들어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운동 부족은 머리카락에 악영향을 줍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혈액의 산소량이 줄어들어 머리로 영양 공급이 잘되지 않기 때문에 적당하고 꾸준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4. 밤에 잠자는 사이 우리의 머리카락은 성장합니다.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 숙면을 하면 멜라토닌 호르몬이 가장 많이 발생을 하는데, 10대 성장기에는 성장호르몬 및 지방분해 효과가 있고 성인에게는 항산화 및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의 머리카락도 세포 재생이 활발한 위 시간대에 성장을 하기 때문에 대도록이면 이 시간대에는 깨어 있지 말고 누가 업어가도 모를 정도의 숙면을 하는 습관을 만드세요.

 

5. 규칙적인 식생활 습관 및 영양 밸런스 유지는 기본.

우리 인체에 좋은 것은 머리에도 좋기 때문에 규칙적인 1일 3식과 정해진 시간에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하세요!

 

6. 아침에 샴푸로 머리를 감는 것은 대도록이면 자제하세요!

아침에 샴푸는 머리를 보호하는 유분이 씻겨진 채로 외출을 하면 야외 자외선에 의해 두피 손상을 받기 쉬어서 대도록이면 저녁에 샴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