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이 빠르게 발생하는 이유는?

시사-경제-교육-정치|2020. 3. 27. 18:39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모든 생활이 마비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위생적이고 의료체계가 발달이 된 유럽 및 미국 등의 선진국이 이런 바이러스에 더 안전할거라 생각을 했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그저 아무 생각도 없습니다.


특히, 미국은 이 지구상의 초강대국에 방역이 잘 되어었고 의료 선진국이지만, 현재를 기준으로 확진자는 중국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미국에서 중국을 넘어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오는 이유는 우연이 아니라 필연이고 다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데는 자유롭고 개성이 강한 국가는 단시간에 종식은 어렵고 독재 및 군대식으로 차단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미국 정부 및 시민들의 불감증, 나몰라?

한국의 서쪽 나라에서 코로나19가 창궐이 될 때 유럽 및 미국은 그저 강건너 불 구경 하다 이런 사태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첫 코로나 환자가 발생한 것은 2020.01.21로 중국 우한을 방문한 여행객으로 1번째 환자가 나오면 바로 정부에서 대응 대책을 해야하는데 초 강대국 미국 정부는 초기대응 실패를 했습니다. 더구나 트럼프는 그저 독감 정도로 치부.


미국 코로나19

[YTN에서 캡쳐한 이미지, 아래 이미지도 같음]


더구나 개성이 강하고 자유로운 미국 국민들도 나몰라 식으로 역병이 전 미국에 확산이 되는 2~3월에 뉴올리언스 지역에서 150만명이 운집한 "마디그라" 축제를 강행했습니다.


미국에서는 미국 국민의 30% 이론이 있는데, 아주 오래전 지인은 저에게 미국 국민 30%는 현재의 미국 대통령이 누군지 모르고 국제 스포츠 행사 올림픽 및 월드컵(미국에서 더 재미있고 스포츠 스타가 나오는 경기가 많아서) 진행이 되어도 모른다고 했습니다.


저는 위 내용에 대해서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오래전 EBS 방송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뉴욕출신의 개량한복을 미국인이 미국인 30% 이론을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면서 진짜 신기했고, 미국인의 개성과 사생활 중시, 관심없는 것에는 나몰라 식 정도로 생각이 됩니다. 


2. 문턱이 높은 미국의 병원의료 시스템!

지금이야 코로나19가 미국 전역에 확산이 되어서 의료혜택을 받지만, 미국 인구의 약 3,000만명은 건강보험 미가입자로 돈이 없어서 병원에서 진료 및 진찰을 받을 수 없는 국가입니다.


미국 의료시스템


미국은 기축통화 달러로 잘사는 국가로 생각이 되지만, 그 만큼의 빈부의 차가 심하고 병원비가 너무 비싸서 건강보험 가입자도 출산을 하기 위해서 이런저런 것을 준비하고 출산하면 바로 퇴원을 한다고 하네요!


몇 년 전 배우 안재욱씨가 미국 여행 중 갑작스럽게 뇌수술 받고 5억원의 청구서를 받은 것은 실화입니다(물론 당연히 미국 건강보험은 미가입자).


3. 마스크를 쓰는 문화가 아니다.

중국-한국은 공기가 좋지 않아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가 되었지만, 미국에서는 공기도 적당히 깨끗하고, 다양한 인종이 모여살면서 빈부의 차가 있어서 마스크를 쓰고 다니면 절도범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방송에 보면 코로나19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트럼프 대통령 및 뒤에 참모 그리고 앞에 있는 기자들을 보면 단 1명도 마스크 착용을 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물론 마스크가 100% 바이러스 차단을 할 수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비말로 인해 감염이 되는 것을 어느정도는 예방할 수는 있습니다.


4. 글로벌 1일 생활권!

이 경우는 전 세계가 같지만, 특히 미국은 다양한 인종과 관광객들이 입국을 하는 인기 많은 국가라 예전 같이 이동 수단이 제한적이지 않아 미국 전역에 확산이 가능했습니다.

댓글()